[탐나오 뉴스레터 93호] 한 주간 온라인 쇼핑과 제주 여행 관련 소식

제주여행 소식 & 온라인쇼핑

∎ 제주/여행/관광 뉴스
위기의 관광업계 “재난지원금 기준 현실화” 요구 – 제민일보

산업 특성상 종사자 5인 미만·매출액 등 맞추기 어려워…관광지·외식업 다수 탈락 우려…관광협회·도 협의 예정

국내여행 가까운 곳으로” 제주 여행업 카드소비액 반토막 – 제민일보

지난해 BC카드 사용액 자료를 분석한 결과 여행업의 카드 소비액은 서울·제주·전주 모두 큰 폭으로 감소했다고 합니다. 서울 용산구와 종로구, 전주의 완산구에 이어 제주시는 주요 감소 지역 4곳에 꼽혀. 이는 국내 관광객들이 기존 붐비는 인기 여행지보다 색다른 여행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한국관광공사는 분석.

코로나19 가을 제주여행 “기대보다 더 만족” – 한라일보

추적조사에서는 긍정적인 평가가 57.0%로 20%p 증가해 제주 여행 방문 후 긍정적인 인식이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대한 이유로는 ‘관광객이 적어 충분하게 관광지를 둘러볼 수 있어서(55.5%)’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으며, ‘관광객이 적어 이동 편의성이 증가해서(47.3%)’, ‘유명 관광지나 맛집에서의 기다림이 적어서(45.3%)’ 등의 순으로

코로나시대, 여행을 배달해드립니다! – 투어코리아

대한민국 테마여행 10선(이하 테마여행 10선)’ 실시간 온라인 여행 상품과 ‘집콕여행꾸러미’ 상품이 그것. 전문 해설가와 온라인 관광객들이 매력적인 테마여행 10선 지역을 영상으로 함께 여행하며 실시간으로 이야기를 나누고 소통하는 상품. ‘집콕여행꾸러미’는 집에서도 여행이 주는 설렘을 느끼고 지역 특산물 등을 즐길 수 있는 상품.

관광객 규모 축소…제주경제 전반 ‘휘청’ – 제주신문

지난달 제주를 방문한 관광객은 전년 같은 달에 비해 51.3% 나 감소한 것으로 집계. 이와 같이 내국인 관광객이 크게 줄어들면서 여행업, 서비스업 경기가 다시 침체의 길로 접어든 가운데 소비심리와 고용이 크게 위축된 것으로…

∎ 기타 제주/여행/관광 뉴스
잘나가던 제주관광 성장률 0%대 추락 – 한라일보
2010~2014년엔 10.2% 성장.. 2014~2018년 0.2%로… 지난해도 마이너스 예상..개선책 마련못해 위기감

비대면 시대, 인공지능 로봇이 문화전시 안내한다 – 리더스타임즈
국악, 태권도, 아시아 문화 분야 ‘비대면 문화해설 서비스’ 본격 시작

여행 수요 축소 ‘5000원 항공권’ 재등장 – 제주신문
18일 조사. 가장 싼 항공권은 5000원 수준으로 유류할증료와 공항시설 이용료 등을 포함해도 1만3000원.

제주도 “지역화폐 카드 수수료 조정 필요” 정부 건의 – 뉴제주일보
지역화폐에 일반 카드와 동일한 수수료를 부과하는 형평성에 맞지 않아. 소득공제율을 현행 30%에서 80%로 확대할 것을 제안

홈쇼핑에 코로나19 이후 해외여행 상품 첫 등장 – 여행신문
22일 인터파크·롯데홈쇼핑, 베트남 노보텔 판매 트래블버블 이후 1년간 유효, 추가 진행 계획도

∎ 온오프라인 유통 뉴스
네이버 연간 멤버십 출시…월 3900원으로 20% 저렴 – e대한경제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은 월 회원비를 내면 쇼핑·예약 등에서 네이버페이로 결제할 때마다 최대 5%를 적립해주고 디지털 콘텐츠 혜택도 주는 회원제. 연간 멤버십 도입은 네이버에 멤버십을 유지하는 ‘충성 이용자’를 늘려 네이버 락인(묶어두기) 효과를 한층 강화할 전망


네이버와 손잡은 BGF리테일, O2O 플랫폼 공략 박차 – 파이넨셜뉴스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과 네이버와 손잡고 O2O 플랫폼 사업 공동 추진을 위한 업무 제휴를 맺어. 이번 협약으로 네이버페이, 클라우드, AI 등 디지털 기술을 도입하고 기술 기반의 차세대 편의점을 구축해나갈 계획이라고…


배달의민족, 커머스 사업 속도 낸다…라이브커머스도 ‘만지작’ – 

우아한형제들, 라이브커머스 관련 상표 다수 출원, 개발·비개발 직군 모두에서 채용도 진행 중. 라이브커머스 서비스 통한 영토 확장 주목


이베이코리아 매각 본격화…이커머스 지각변동 예고(종합) 

이베이 본사가 G마켓, 옥션, G9 등을 운영하는 이베이코리아의 매각을 공식화하면서 국내 이커머스 시장 재편 예고. 수년 전부터 매각설은 제기됐으나 이번에는 매각을 공식적으로 밝혀. 심화된 이커머스 경쟁 속에 누가 이베이코리아를 인수할 것인지 귀추가 주목.


쓱닷컴, 거래액 4조 눈앞…쿠팡·이베이 쫓는다 – 이데일리

쓱닷컴, 3분기 누적 거래액 2조 8290억…4조원 달성 눈앞. 거래액 기준 위메프, 티몬과 어깨 나란히…강희석 대표, 온·오프 연계 전략 가속화로 고성장세 이끌 것…플랫폼 경쟁력 키워 쿠팡·이베이코리아 추격


∎ 기타 온/오프라인 유통 뉴스
“전년 대비 두배로 껑충” 한국인 지난해 넷플릭스에 5,000억원 – 서울경제
와이즈앱 OTT앱 조사결과. 이용자수는 758만명으로 가장 높아

네이버, ‘블로그 마켓’ 시리즈 기획전… 첫 셀러 하루 2억 매출 달성 – 세계일보
 네이버는 자체 제작 의류 브랜드와 콜라보를 시작으로 블로그마켓 기획전과 마켓 기능을 상반기 중 전체 카테고리로 확대.

네이버 쇼핑라이브, 출시 6개월 만에 누적 1억 시청뷰 – 파이넨셜뉴스
구매한 이용자도 100만 명 달성. 중소형업체가 80%를 차지. 서비스 안착하는 분위기.

이커머스 난리인데…활력잃은 위메프 – 팍스넷뉴스
박은상 대표 부재 장기화…사업전략 난항

무신사, 免 시장서도 통했다…무신사DF 매출 200% ‘쑥’ – 아이뉴스24
13개 브랜드를 편집숍 형태로. 하반기에 인기 브랜드에 대한 해외 구매자의 수요가 늘었다고.

배민 앱 개편…자영업자 또 뿔났다 – EBN
앱 개편 후 월 정액제 광고효과 미미 “울트라콜 무슨 소용?”…자영업자 “단체행동” 빗발…

∎ 트렌드를 읽자!
“주말식탁에 김치 어때요”…뉴욕타임스에 김치광고 – 연합뉴스

최근 유명 유튜버와 중국 고위 외교관이 김치를 직접 담그는 영상과 사진을 공개해 논란이 일었는데요. 광고 문구에는 “현재는 세계인들이 사랑하는 발효식품으로 자리매김했고, 한국의 김치는 세계인의 것이 됐다”고 강조했습니다. 서경덕 교수는 최근 중국이 김치를 자신들의 문화로 왜곡하는 이른바 ‘김치 공정’에 대항하기 위해서라고 이번 광고를 진행하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빚굴레 허덕이는 20대 젊은이들…워크아웃 신청 급증 – 매일경제

코로나19 사태로 취업 시장이 얼어붙으면서 20대 청년들이 빚의 굴레에 허덕이고 있다고 합니다. ‘개인워크아웃’은 빚을 갚기 어려운 대출자를 위해서 채무를 감면해주거나 상환 기간을 연장해주는 제도입니다. 한 전문가는 “지난해 기업들이 코로나19 사태로 거의 채용을 하지 않았고, 20대들이 어쩔 수 없이 불안정한 일로 경제생활을 시작하면서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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