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미국의 엄청난 권력을 페이스북과 그 동맹자들에게 넘겨주려는 시도”
페이스북의 암호화폐 ‘리브라’의 발행을 막으며 미국의 한 국회의원이 한 이야기입니다.
얼마전, 라인과 야후재팬이 합쳐 A 홀딩스란 회사가 탄생했다는 이야기를 전해드렸습니다. 이를 중심으로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맥스, 라인의 암호화폐 ‘링크’ 그리고 암호화폐 지갑과 플랫폼까지…카카오가 한국에서 가고 싶어하는 길을 라인이 일본과 동남아에서 시작하는 듯 합니다.
기사화된 것처럼 카카오도 자회사인 그라운드X를 통해 이미 암호화폐 지갑.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Klaytn), 그리고 암호화폐 클레이(Klay) 출시하기로 하였지요. 물론 글로벌하게는 이더리움이나 페이스북도 같은 시도를 하고 있구요. 블록체인 기반의 암호화폐의 패권을 가져가기 위한 전쟁이 날로 거세지는 듯 합니다. 이는 암호화폐 생태계 뿐 아니라 전세계 금융폐권이 달린 문제이기에 모든 국가가 사활을 걸 가능성이 높습니다.
앞서 이야기한 것 처럼 미국의 엄청난 권력의 원천은 달러가 기축통화라는 사실에 기인합니다. 중국의 위안화가 달러패권을 위협한다고 하지만 블록체인 기반의 암호화폐가 더 위협적인 세상이 되었죠.
미 대선 개입으로 신뢰성을 잃어버린 페이스북이야 일단 길이 막힌 상태이지만 다른 플랫폼 대기업들은 꾸준히 블록체인 기반의 암호화폐 생태계 속으로 소비자와 공급자를 끌어들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