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프렌즈, 대만·상해 첫 정규 매장 오픈 – 디지털데일리

상하이에는 오는 9월 난징동루 와이탄 방향 메인 거리에 매장을 오픈한다. 카카오프렌즈는 타이베이와 상해 매장에서만 만날 수 있는 지역 특화 상품도 선보일 예정이다. 카카오IX는 2018년 상하이에 카카오IX차이나…카카오프렌즈, 대만·상해 첫 정규 매장 오픈

=====

라이언 전무님께서 또 일을 내셨네요^^. 전국 주요 명당자리에 프렌즈 매장을 내시더니 이제는 대만과 중국에도 자신의 캐릭터 샵을 오픈하셨네요. 카카오가 대한민국 대표 캐릭터기업이라는 말이 전혀 무색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상하이 교통카드에도, 위챗 이모티콘에도 캐릭터가 들어간다고 하니 캐릭터 없는 다른 브랜드는 정말 부럽겠네요.

몇일 전, 21주년 기념으로 스타벅스가 판매한  그들의 로고가 선명히 박힌 ‘장우선’이 바로 품절되었다는 기사를 보았습니다. 어렵게 구한 만큼 중고거래 장터에서는 웃돈을 주고 거래가 된다고 하네요. 이를 보면서 대중은 끊임없이 새로운 이콘(icon)을 찾아 숭배할 수 밖에 없는 존재들이구나 하는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히틀러와 같이 과거 절대권력을 꿈꾸었던 수 많은 독재자들이 자신들의 이미지를 우상화했던 것처럼…온리원, 독점 기업이 되려고 하는 21세기 플랫폼 기업들도 끊임없이 자신들을 우상화하고 팬을 만들어가는 일에 몰두하겠지요?

이런 캐릭터와 아이콘이 지겨워질지도 모른다구요? 다른 기업, 다른 브랜드, 다른 이미지로 넘어가더라도 이와 같은 트렌드는 쉽게 사라지지 않을 것 같습니다. 

  • 이콘(그리스어: εἰκών, 영어: icon)은 기독교에서 성모 마리아나 그리스도 또는 성인들을 그린 그림이나 조각